2023년 물류관리사 시험일정
물류관리사 시험은 1년에 한 번 실시되며, 2023년 시험은 7월 29일입니다.
원서접수는 6월 5일부터 9일까지 이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때 접수를 못하신 분들은 빈자리 추가접수 기간이 7월 20일~21일에 있지만, 빈자리가 없을 경우 접수가 어려우니
꼭 원서 접수 기간 내에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필기시험은 7월 29일이며 , 합격자 발표는 한 달 뒤인 8월 30일입니다.
물류관리사 시험과목
물류관리사 시험과목은 총 5과목으로 총 2교시에 걸쳐서 시험이 진행됩니다.
1교시에는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을 과목당 40문항씩 총 120문항을 120분(2시간)에 걸쳐서 시험을 보게 되며,
30분 휴식 이후
2교시에는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를 과목당 40문항씩 총 80문항을 80분(1시간 20분)에 걸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쉬는 시간 30분을 제외하면 시험시간은 총 200분(3시간 20분)이며, 문항수는 총 200문항입니다.
전부 객관식문제로만 출제되며 5지선다형입니다.
물류관리사 시험접수 및 접수 비용
물류관리사 시험은 http://www.q-net.or.kr/ 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접수비용은 20,000원으로 1년에 한 번 있는 시험치고는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으나, 부정행위로 시험 무효처분을 받는 자는 3년간 물류관리사 시험에 응할 수 없습니다.
물류관리사 자격증 합격률과 공부방법
물류관리사 합격률을 40% 정도로 높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지만 만만하게 봐서는 안됩니다.
1년 동안 준비하는 자격증이기에 합격률이 높은 편이고, 보통 기본 베이스가 있는 분들이 응시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노베이스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차근차근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 물류관리론
- 물류관리사 시험의 가장 베이스이며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으로 파생될 정도로 물류관리론을 완벽하게
이해하시면 뒤쪽으로 가실수록 공부하기 수월합니다.
2. 화물운송론
- 화물 운송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평가하는 과목이며, 차량 및 철도운송 그리고 택배에 대한 내용이 출제됩니다.
보관하역론과 시험범위가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함께 공부하시면 이해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3. 국제물류론
- 국제물류 용어를 영어로 묻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어 암기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해상, 항공 운송파트가 자세히 출제되며 무역영어의 출제범위가 겹치는 부분이 있어 무역영어 자격증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 더 수월하게 고득점을 따낼 수 있습니다.
4. 보관하역론
- 창고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다루며, 계산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므로 외우는 것보다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5. 물류관련법규
- 법규를 다루는 과목인 만큼 위 4과목에 비해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위 4과목에서 고득점을 해두신다면
조금은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시간을 많이 투자하여 모두 외워야 한다는 것이 가장 힘들게 느껴지실 수 있겠습니다.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필요한 이유?
물류관리사 자격증은 무역 관련 자격증 중 가장 기본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류관리사는 물류시스템을 기획하며, 물류센터운영, 배송관리, 물류창고 및 자재 재고관리 등 물류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합니다.
대다수의 물류 쪽 대기업은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채용하고 있는 추세이며, 기존 직원들에게도 자격증 취득을
권장하는 추세입니다. 물류는 주요 기업활동에 빠지지 않는 중요한 파트로 무역, 물류쪽 취업을 원하는 취준생분들이나,
이직을 원하는 직장인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자격증입니다.
댓글